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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겟 고객을 보는 방식 - 사이코그래픽스

by 이티서 2023. 12.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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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겟 고객을 보는 방식의 한 방법.  Psychographics : 사이코그래픽스는 태도 및 기타 심리적 기준에 따라 사람들을 분류하는 방식을 말함. 이 사이코 그래픽스 프로필에 따라 사람들을 분류하고 제품의 타깃으로 설정하고 그들을 위한 제품을 개발하면 효과적은 사용자 리서치를 할 수 있다. 

 

사이코그래픽 프로필 : 

예) 지구온난화를 믿고 막으려는 사람들 

나이에 상관없이 사용하지 않는 집을 활용하여 추가 수익을 얻고 싶어 하는 사람들. 

 

인구 통계학적 : 데모그래픽 Demographics 

예제 ) 30대 여성. 20대 남성 

성별, 나이 직위, 위치와 같은 인구 통계학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람들을 나누고 

 

나의 제품에 딱 맞는 사용자는 때로는 인구통계학적인 프로필 만으로는 설명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하지만 제품 개발 초기부터 사이코그래픽스 프로필을 도출하는 것은 어렵다. 제품 특색과 정체성이 정해지기 전에는 내 제품을 사용할 사람들의 태도나 심리적 기준을 세우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때는 일단 주어진 인구통계학적인 프로필 예) 20대 여성 혹은 남성, 30대 으로 시작해서 사용자 리서치를 시작해 나가면 그들의 응답 패턴에서 내 대상 사용자 (타겟)을 정의하는데 도음이 되는 패턴이 보이기 시작한다. 

 

2차 소스 : 사용자로부터 직접 배우지 않은 모든것 

민간 연구, 대학 연구, 소비자 보고서 , 전문가 인터뷰 

1차 리서치 : 사용자 인터뷰 수행. 타겟 사용자와 직접 대화 .  대부분의 시간을 고객 발견에 할애해야 한다. 

 

좋은 설문조사 

태도 의도 작업 성공 측정 

시간경과에 대한 변화를 측정 : 기능 출시 전 후 사용자의 태도 변화 

사용자의 문제를 수량화 한다. : 해당 문제를 겪고 있는 사용자의 수 

짧다 전체가 5분 이내 

모든 질문에 특정 목적이 있어야 함. 

질문을 그룹화 해서 질문을 배치할것 . 

NPS(Net Promoter score)  설문조사 : 이 제품을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것입니까? 0에서 10까지 입력한다. 

 

이런 목적으로는 설문조사를 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 사용자 인터뷰를 하는 게 더 좋다. 

제품에 대한 실제 사용자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사용하는 것 

사용자가 중요하게 생각하거나 필요한 사항을 발견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하는것 

제품이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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