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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덕트 로드맵 - 장기 개발 계획 : 스테이크 홀더들의 업무 계획을 조정하기 위한 장기 개발 가시성을 제공한다.

by 이티서 2024. 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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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나 조직의 주요 이해 관계자 를 파악해서  전략에 대한 지원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실행을 통해서 전략의 이해를 보완해야 한다. 

 

 프로덕드 로드맵은 왜 필요한가?  어떻게 사용하는가. 

- 비즈니스 목표 와 전략을 지원한다. 

어떤 프로젝트를 지금 하고 어떤 프로젝트를 연기할지 결정 할 수 있다. 

 

릴리즈 플랜 과 프로덕트 로드맵 (장기 개발 계획) 간의 차이 

- 릴리즈 플랜은 프로덕트 로드맵 안에 한 부분 . 

-  릴리즈 플랜은 새로운 기능 뿐만이 아니라 (버그 픽스 유지보수 계획)도 포함이 된 개념 

 

프로덕트 로드맵 ( 이해관계자들의 업무 계획을 조정하는데 필요한 정보 제공 목적) 

- 조직내 구성원들이 장기 개발 계획을 보며 언제부터 무엇을 계획하고 무엇을 조정해야하는지 알 수 있게 된다. 

- 이것은 조직내 예측 가능성을 제공함으로서 조직을 정렬시킨다. (얼라인) 

- 새로운 기능만 포함 

 

Product Stakeholder (이해 관계자) 

- 고객/ 사용자 

- 고객 대면 그룹 - 세일즈, 마케팅, 고객지원, Go to Market 

-  투자자, 이사회, 경영진 (고용계획, 그룹 할당된 리소스를 결정할 수 있는) 

- 엔지니어, 디자이너, 아키텍트 

- 로드맵니 제공하는 장기 계획에 대한 가시성으로 제품을 고품질로 디자인 할 수 있다.

- 장기계획이 없으면 제품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확장성이 없어서 매번 새로 만들어야 된다던가 

- PR, 커뮤니케이션

- hr, 재무팀 

- 법무 팀 

 

제품에 대한 개발 노력이 전략과 최대한 밀접하게 진행 될 수 있다.

모든 사람이 효과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체제를 만든다. 

 

프로덕트 로드맵 (장기 개발 계획) 주요 스테이크홀더로부터 승인을 받고 지원을 받아야 한다. 

 

시간 순서로 새로운 제품의 출시를 마일스톤으로 표기한다. 

- 각 마일스톤은 비지니스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의미 있는 새로운 기능이 세트로 포함된 패키지 형태여야 한다. 

패키지 형태라는 것이 릴리즈 플랜과 다른 점이다. 

하나하나의 기능이 아닌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칠 기능 테마의 조합을 함께 묶어서 (패키지) 정해진 시기에 함께 릴리즈 하는 것이 로드맵 

 

프로덕트 백로그 (개발 프로세스에 초점, 엔지니어링 중심) 

- 제품 개발 작업의 우선순위를 정해 놓은 리스트 

- 백로그들은 이해관계자들 모두에게 업무조정을 위한 장기계획 가시성을 제공하지 못한다. (개발자 들에게는 그렇겠지만) 

 

일부 이해관계자 들은 패키지 발표 시기 (마일스톤, 날짜 ) 에 관심이 있다. 

 

1. 로드맵 만들기 (장기 계획, 목표 수립) 

2, 백로그 (앞으로 할 일들의 자잘한 리스트, 우선순위) 

3. 백로그들을 스프린트 로 이관 (할일들을 언제 할지, 어떤 단위로 할지 시기 계획) 

백로그 작업 하나하나의 작업이 할당됨 

 

시기는 탑다운으로 위에서 찍어내려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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