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형 질문 - 오픈 퀘스천 : 어떻게 생각하는지.
쉬운 질문, 간단한 질문으로 시작.
자기 자신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을 유도 -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
편안하게 이야기 해서 분위기가 좋아지면 어려운 질문 직접 적인 질문을 꺼낸다.
다시 간단한 질문을 하면서 인터뷰를 마무리
좋은 인터뷰는 조합의 결과 - 인터뷰어의 좋은 태도와 좋은 질문
미소를 잃지 말고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한다.
판단과 가정은 미뤄둔다.
고객에 대해 호기심을 표현한다.
침묵에 익숙해진다. 서두르지 않으면 상대방이 더 많은 질문을 공유할 수 있게 한다.
설문조사 결과 분석
패턴을 찾는다.
- 같은 문제 보고
- 솔루션을 찾는지
- 사용 가능한 솔루션에 불만족인지
- 해결책을 만들 예산이 있는지
고객의 문제를 솔루션으로 제공하는 훌륭한 pm
- 고객 발견이 가장 중요하다.
전략은 일련의 선택과정
- 개발할 제품
- 시장 부문/ 카테고리
- 차별화 방법
- 가격 정책
- 포지셔닝과 커뮤니케이션
전략 후에 로드맵이 나오는 것이다.
Order-taking Product Team
오너쉽이 없어 목적의식이 뚜렷하지 않음
주위환경과 경쟁자에 맞춰서 끝없이 수정을 함 - 방향을 자주 바꿈
회사내 팀내 신뢰감을 상실하면 비즈니스 추진력을 잃게됨.
전략을 정의하고 이를 일관되게 따른 방법을 마련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
강한 신념과 매니지먼트 기술
비즈니스 , 운영, 마케팅, 시장 다이나믹스 이해
어떤 기술을 이를 가능하게 하는지 이해해야 한다.
계획과 유지는 완전히 다른 기술이 필요하다.
엘레베이터 피치 문장 구조
For [the individual or group]
who [has an unmet need]
1. 타겟 고객 - 제품의 범위 제한
2. 고객 니즈 - 목표 고객에게 존재하는 단일 요구사항이나, 문제를 발견해야 한다.
3. 마켓 카테고리 - 제품을 어떻게 분류하고 무엇과 비교할 것인가.
넷플릭스 - 구독기반의 제품
4. 주요 이점 - 제품이 할 수 있는 일 :
5. 경쟁과 단일 차별화 요소 - 고객 관점에서 , 경쟁사 모니터링
customer segmentation 고객 세분화 - 어떤 것을 기준으로 세분화 할것 인가?
- 나이, 소득, 성별 : 인구 통계학적 기준으로 세분화
- 정서적 기준으로 세분화
고객 요구는 매우 실제적이여야 함.
현재의 문제는 엄청난 기회 가치가 된다.
좋은 pm 은 해결책이 아니라 고객의 문제와 사랑에 빠지는 사람이다.
여러개의 약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 보다, 단 하나의 강한 문제를 해결할때 강력한 제품이 된다.
aws 의 엘레베이터 피치 예제
For [Growing Companies]
who [ need to control infrastructure cost as they grow]
AWS is a cloud hosting service that is highly flexible.
unlike google cloud or microsoft Azure, the product complete portfolio of cloud service.
프로덕트 로드맵은 비즈니스 목표를 점진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을 일련의 프로덕트 마일스톤으로 변환한 것 입니다.
전략을 행동으로 바꾸고 모든 사람의 공통의 목적과 일치하여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영향력을 만드는 사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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