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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 Market Fit

by 이티서 2024. 1.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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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90%의 스타트업이 실패하는가? 

  • 먼저 제품을 정의한 다음에 시장 잠재력을 평가한다
  • 애초에 시장의 요구를 검증하지 않는다
  • 고객에게 말을 걸지 않는다 

성공할 확률이 매우 낮은 순서 

1. 제품 가설 정의 

2. 기능 세트 정의 

3. 제품 빌드 

4. 제품 출시 

5. 성공 기원 

 

문제점 

제품 대신 시장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성공적인 제품 전략 정하기 

Problem Statement  : 문제에 대한 명확하고 간결한 설명이며 발생해야 하는 것과 실제로 발생하는 것, 현상과 솔루션을 기술합니다. 

공식 :  (사용자) need a way to (Need) because of (Insight

예문 : Kakaotalk : 사용자 needs a way to effectively communicate people with  rich contents and among heterogeneous platforms because the current communication way is so restricve and costs. 

 

사람들은 풍부한 컨텐츠와 여러 플랫폼들 사이에서 효과적으로 통신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현재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너무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이다. 

 

유투브 예제 

현대인들은 

Need : 쉽게 동영상을 공유하고 즐길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Insight : 왜냐하면 플랫폼을 넘나들며 동영상을 공유하고 접근하기가 너무 어렵기 때문에 

 

가치 가설 : Value hypothesis 

고객이 왜 우리 제품을 사용할 것인지 가설을 세워서 시작해봐라 

1. 기능 : Jobs to be done framework 고객이 해야하는 일을 이해한다 

2. 잠재고객 

3. 비즈니스 모델 

설득력 있는 가치 가설을 찾아내기 위해 만족해야하는 세가지 조건 

 

지속적으로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며 확인 해야 할 것 

우리의 가치제안이 시장에서 반향을 일으키고 있는가?

우리의 가설이 맞고 우리의 기본 기능이 사용자에게 신뢰를 심어주는가? 

 

fit 

가치 제안 

전달 체널 - 비용 효율적으로 고객에게 다가간다 

수익화 - 고객이 기꺼이 비용을 지불한다 

40% 법칙 - 가치제안을 측정하는 설문조사 방법 

LTV : CAC 비율

 

가치제안을 측정하는 방법 질문 

이 제품을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다면 기분이 어떻게 있겠습니까? 

1. 매우 실망했다 40% 이상 대답 - 제품 성공한 것 / 25% 미만이면 피봇팅을 고려해라 

2. 다소 실망했다 

3. 실망하지 않음 (실용적이지 않음) 

4. 해당 없음 - 더이상 사용하지 않습니다. 

 

LTV : CAC 비율

Lift time value  > Customer Acquisition Cost 

현재 고객 가치 > 새로운 고객을 얻기 위한 비용 

1명의 현재 고객이 지불하는 비용 > 3명의 새로운 고객을 얻기위해 사용할 수 있다면 그것은 좋은 제품이다. 

 

스타트업의 실수를 피하기위해서 더 체계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 

 

Step 1: 비즈니스 모델링 

2. 마켓 벨리데이션 

3. 고객 인터뷰 

4. 개발해서 mvp 발표 

5. 나간 제품에 대해서 분석 실시 

다시 3번 부터 5번 40% 달성할때 까지 반복 

 

비즈니스 모델링을 위해 Lean Canvas 를 추천 

1. 고객 

2. 체널 

3. 문제

4. 고유한 가치 제안 

5. 매출 대 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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