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인생은 장비발

MX KEYS MINI VS MS Desiginer compact 키보드 비교

by 이티서 2024. 2. 16.
반응형

장단점이 뚜렷한 두 텐키레스 키보드 비교. 숫자 스펙은 다른 블로그에서 많이 보셨을 것 같고. 실 사용자의 느낌적인 느낌만 담아서 리뷰합니다.

기계식 키보드는 소음때문에 사용하지 않지만, 텐키리스 키보드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이 두 키보드는 꼭 비교하게 되는 것 같다.

바로 로지텍의 MX Keys Mini 와   마이크로소프트의 Desinger compact 키보드

마이크로소프트 디자이너 컴팩트  키보드 장점

엄청 나게 가볍다

가벼운 펜타그래프 치고 키감이 훌륭하다 . 시중에 가벼운 펜타그레프 키보드는 많이 있지만 이 정도 타건감을 주는 제품은 거의 없다.

적당히 깊고 적당히 반발력이 있어 오래 타자를 해도 손가락이 덜 아프다. (자극이 있긴 있음)

동전 건전지 방식이 생각보다 간편하다. 신경 안써도 되고 저전력이라서 오래간다고 함

Mx Key Mini 보다 가볍고, 그보다 좀 더 저렴하다
윈도우즈 운영체제와 궁합이 잘 맞는다. 멀티미디어 키 반응속도가 빠르다고 느껴졌다.

피씨 잠금 핫키도 있어서 이 부분은 매우 유용

나는 주로 윈도우즈 컴퓨터와 안드로이드 핸드폰에 사용하고 있는데 페어링으로 인한 불편함은 제로였다.

맥북 키보드? 처럼 깊지 않은 펜타그래프를 찾는 다면 어느정도 키감에서 만족할 제품

마이크로 소프트 디자이너 컴팩트 키보드 단점

최고의 단점은 스페이스바가 짧아서 한영키 오타가 자주 난다.  이 단점만 아니였다면 나는 MX keys Mini 를 구입하지 않고 업무용으로도 디자이너 컴팩트를 사용했을 것이다....
  


한영키를 누른 다고 눌렀는데 그 옆에 Alt 키를 누르게 되고 이것이 빡침 포인트가 됩니다.

이 키보드의 한영키 Alt 키가 얼마나 이상한 위치에 있냐면,  키보드 손 정렬의 기준이 되는 J 키를 기준으로 한영키와 가장 가까운 < 키와의 정렬을 선으로 그으면 이런 모양이다.

한영키가 < 키 보다 내측에 위치한다.

다른 키보드들과 한영키를 비교해 보았다. 내가 가지고 있는 어떤 키보드도 이렇게 한영키가 < 보다 내측에 있는 키보드가 없었다.


MX Keys 한영키 위치
Dell 노트북 내장 키보드 한영키 위치

MX Keys 키보드는 시원한 스페이스 바로 익숙한 위치에 한영키가 있고 그대신 Alt 키와 합쳐져 있다. 컴퓨터를 십수년 사용했지만 (심지어 프로그래머인 시절도 있었음) 아직도 Alt 키를 Ctrl+Alt+Del 누를때 빼고는 언제 눌러야 되는지 모르겠는 나로서는 Mx Keys Mini 의 키배열이 훨씬 더 좋았다.

마이크로소프트 디자이너 컴팩트 키보드의 한영키 배열을 한영을 자주 바꿔서 타이핑 해야하는 나의 업무 특성상 (모든 현대인들 일듯) 오타가 너무 자주 발생했고 업무 효율에도 큰 약영향을 미쳤다.

정말 이것때문에 빡쳐서 팔아버릴까 생각을 정말 많이 했지만 팔지않은 이유는... 가벼운데 좋은 키감이였다.

텐키리스 키보드의 단점인 방향키 부분은 어느정도 그러려니 하고 사용한다. 방향키 누를때는 주로 손 전체가 방향키로 이동하기 때문에 오타가 난다거나 하는 일이 적기때문

이제 흥분을 가라앉히고 MX Keys Mini 의 장단점으로 넘어가 보겠다.

Mx Keys Mini 장점

키감이 좋다. 그러나 Mx Keys 풀배열 제품과 똑같은 키감을 기대했다면 조금 다릅니다.

Mx Keys 풀배열의 키감이 사르르 녹는 느낌이라면 Mini 는 사르르 녹는 돈 냄새 나는 키감은 좀 덜하지만 살짝 도각도각 하는 것 같기도 한 확실히 고급진 키감.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키감이 정말 좋아서 늘 사용할때마다 기분 좋게 사용하고 있다.

충전식 사용은 정말 간편하다.
마감이 좋다. (그런데 마소도 마감이 훌륭함)

Mx Keys Mini 단점
가격!


이게 정말 펜타그래프 그것도 텐키리스 키보드의 가격인가 싶은 사악한 가격.  보고도 믿을 수 없었다.  

백라이트 켜지는게 기본 설정 이라서 불편하다.

개인적으로 이 백라이트 기본 설정이 매우 매우 거슬렸다. 찾아보니 로지옵션이라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서 한번 설정을 해줘야만 하는 귀찮음이 있었다.

내가 로지텍 마우스만 몇년을 사용하는데 절대 로지옵션 안깔다가 이 백라이트 설정때문에 깔았다..  정말 너무 귀찮았다.

무겁다! 나는 휴대하기 어려운 무게


데스크 사용시 안정감을 위해 무겁다고 하는데 , 키보드 아래 고무판만 잘 대줘도 사용시 안정감은 충분한 거 같다.  

나는 Mx Keys Mini & 디자이너 컴팩트 키보드 둘다 보유하고 사용한다.


Mx Keys Mini 는 집에서 주 키보드로 사용 하고 (회사용 키보드는 따로 있음)

마이크로소프트 디자이너 컴팩트 키보드는 밖에 나갈때 휴대용으로 사용한다. 카페에서 키보드 사용해서 블로그 쓸때 사용한다.

디자이너 컴팩트 키보드를 팔아버릴까 고민했지만 아무래도 Mx Keys Mini 를 밖에 들고다니기는 무리라서 두 키보드 모두 다 보유하고 사용하고 있다.


반응형

댓글